전남대학교

  • 전남대학교
  • 전남대포털

GNB

수의진단검사의학

  • home >
  • 진료과목 >
  • 수의진단검사의학
환자에서 채취한 시료의 적절한 검사를 통하여 정확한 진단 및 치료의 방향 그리고 예후를 판정하는 수의진단검사의학의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본과는 환자의 진단에 필요한 기본검사인 혈액검사와 세포검사 외에도, 유전자 검사, 바이오마커의 도출 등과 같은 최신 검사 기법을 통하여,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검사결과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또한 임상양상에 따른 최적의 검사법 활용지표 및 검사기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적절한 검사결과 판독 자료를 임상의에게 제공함으로써 진료 분야에서 컨설턴트로서의 역할을 수행함과 동시에, 임상 각 과의 연구 활동 지원 업무를 수행하여 진료업무 및 연구분야에 있어서 최신의학의 선구자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진단검사의학과 진료과목 소개

임상병리학과
수의 임상병리학과는 진단 검사의학의 한 분야로 혈액이나 세포 등 환자로부터 얻은 시료를 세포학적 및 생화학적, 분자 유전학적 검사를 통해 환자의 질병을 진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주로 혈액 분석, 뇨 분석, 체액과 활액 및 뇌척수액의 검사, 기생충학적 검사, 피부병 검사, 각종 장기의 기능검사를 실시하여 질병의 선별, 조기발견, 진단 및 경과의 관찰, 치료 및 예후의 판정에 기여합니다. 뿐만 아니라 질병의 기전 및 병인론을 기반으로 최신 진단법의 적용 및 새로운 진단의 지표발견을 위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진단검사의학과 특성화 업무 소개

유전자 검사실
유전자 검사실에서는 감염체 질환의 검출을 위한 분자 유전학적인 검사 외에도, 공통된 질환에 대한 유전적인 연관성을 검사하여, 원인 유전자를 찾아 질환의 유전적 병인론을 밝히고자 합니다.
선천적으로 알려져 있는 질환을 포함하여, 품종 특이성을 가지고 있는 종양 및 뇌의 염증, 신장질환에 대한 유전적인 기전을 파악하고자 합니다. 특히 종양에 있어서 유전적 근거를 밝혀 사람의 종양기전 연구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또한 궁극적으로는 유전자 치료의 기저연구를 진행하여, 실제적인 유전자 치료제 개발의 발판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임상시료 은행
환자의 임상적인 정보와 혈액 내의 각종 혈청단백질과 유전자를 보관하여,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질병의 기전 연구에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정보와 시료의 관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임상적인 데이터와 시료를 확보하여 동물병원을 포함한 수의임상 연구에 중요한 정보와 샘플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감염질환 및 호르몬 검사실
분자 생물학적인 기법을 적용하여, 감염질환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역 거점 동물병원으로써, 실제 지역의 수의 임상의들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역 발전에 기여하고 합니다.